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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2023년 제34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수수료 납부, 환불 안내

by life_admin 2023. 8. 10.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고, 통상적으로 매년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1차, 2차가 동시에 진행되며, 2023년 제34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10월 28일에 시행됩니다.

 

 

이 글을 통해 제34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접수, 수수료 납부, 환불에 관한 내용을 미리 확인하여 자격시험 준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원서 접수 기간

현재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 정기 접수 기간으로 2023년 8월 7일(월) 오전 9시부터 2023년 8월 11일(금) 오후 6시까지 5일간 진행됩니다. 이후 정기접수 환불로 발생한 수용인원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 빈자리 접수가 진행되며, 2023년 10월 12일(목) 오전 9시부터 2023년 10월 13일(금) 오후 6시까지 2일간 진행됩니다.

 

 

원서접수 기간 중에는 마지막날을 제외하고, 24시간 접수 가능하며, 접수기간 종료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원서 접수 방법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 접수 방법은 Q-Net 홈페이지와 모바일 APP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사전에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 원서 접수 시 사진은 최근 6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3.5cm×4.5cm)을 JPG 파일(해상도 300DPI, 200KB 이로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등록한 사진은 이후 자격증 발급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규격에 맞는 사진을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큐넷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큐넷 구글플레이앱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큐넷 앱스토어앱 바로가기

 

인터넷 접수가 어려운 경우에는 공단 권역별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원서접수 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합니다.

 

방문 시 준비물은 신분증, 사진 1매(3.5 ×4.5㎝), 전자결제 수단(신용카드, 결제통장 등)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권역별 지역본부 및 지사 위치는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권역별 지역본부 및 지사 바로가기

한국산업인력공단 문의하기 : 1644-8000(유료)

 

원서 접수 시 주의사항

원서 접수 시 단체접수는 불가능하므로 개인별 회원가입 후 접수해야 하며, 장애인 등 편의제공이 필요한 수험자는 접수 시 해당 장애 및 편의요청사항 체크 후 원서접수 마감 후 4일 이내에 증빙 서류를 시험장 관할 시행기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접수기간 내 취소 후 재접수는 가능하나 접수기간 이후 취소 시에는 재접수가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1·2차 동시 접수자의 경우 2차만 취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응시수수료 납부 및 환불

응시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응시수수료
제1차 시험 응시자 13,700원
제2차 시험 응시자 14,300원
제1ㆍ2차 시험 응시자 28,000원

납부방법은 전자결제(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중 선택 가능하며, 인터넷 결제대행 수수료는 공단이 부담합니다.

 

 

응시수수료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불요청 시기 환불액
접수기간 내 전액
2023 8. 12(토) ~ 8. 18(금)까지 60%
2023. 8. 19(토) ~ 10. 18(수)까지 50%

응시 수수료 환불 신청은 인터넷 또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하며, 환불신청기간 이후에는 환불 불가합니다. 또한 빈자리 원서접수기간 중 접수 후 취소 시에는 응시수수료의 50%가 환불됩니다.

 

환불 요청 방법은 "Q-net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내역 > [접수취소] 버튼(수험표 출력 우측에 위치)을 눌러 취소" 가능합니다. 시험 취소 불가능, 환불계좌 입력 실패, 결제 오류 등은 공단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환불 큐넷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산업인력공단 문의하기 : 1644-8000(유료)

 

단, 다음의 경우에는 접수취소 기간 이외의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응시수수료의 50%가 환불됩니다.

 

 

사후 환불 요청 방법은 "Q-net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원서접수관리 > 사후환불신청 메뉴에서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수험자의 배우자, 수험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부모(외) 조부모· 형제·자매·자녀가 시험일로부터 7일 전까지 사망하여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2. 본인의 사고 및 질병으로 입원(시험일이 입원기간에 포함)하여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3. 국가가 인정하는 격리가 필요한 전염병 발생 시 국가(공공기관 포함) 및 의료기관으로부터 감염확정 판정을 받거나, 격리대상자로 판정(격리기간에 시험일 포함)되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경우 100% 환불이며, 동거가족(동거인)이 확진, 격리인 경우에도 인정

4. 북한의 포격도발 등 심각한 국가 위기단계로 휴가, 외출 등이 금지되어(금지기간에 시험일이 포함)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군인 및 군무원인 수험자

5. 예견할 수 없는 기후상황으로 본인의 거주지에서 시험장까지의 대중교통 수단이 두절되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자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사후환불 큐넷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산업인력공단 문의하기 : 1644-8000(유료)

 

 

마치며

지금까지 2023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접수, 수수료 납부 및 환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할 부분은 신속하고 원활한 원서접수를 위해 원서접수 기간 이전에 큐넷 회원가입을 권장하며, 모바일 APP 원서접수 시 원서접수 기간 이전에 모바일 큐넷 앱을 설치 또는 앱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