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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일정, 발급 방법, 도난/분실 신고

by life_admin 2024. 12. 22.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대하여 들어보셨나요?

 

2024년 12월 27일부터 17세 이상의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발급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미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사용되는 거 아닌가 하시는 분들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 방법(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도 운전면허증처럼 모바일로 발급이 될까요?  대답은 '아직은 아니요'이지만, 실물 주민등록증을 모바일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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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을 통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일정과 발급 방법, 도난/분실 시 신고 방법 등에 대한 핵심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_주민등록증_발급일정_발급방법_도난분실신고
모바일_주민등록증_발급일정_발급방법_도난분실신고

 

목차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개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 대신 휴대전화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이로 인해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에서 아래와 같은 신원 확인을 할 때 더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기관에서 민원 처리 시
    • 은행에서 금융업무에 신분증 필요 시
    • 편의점,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 확인 필요 시
    • 정부24 등 온라인 신원 확인 시
    • 앱으로 렌터카와 킥보드 대여 시

     

     

     

    발급 일정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2024년 12월 27일부터 발급이 시작됩니다.

     

    이 날부터 17세 이상 전 국민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실물 신분증 챙길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은 2022년 7월 시행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2023년 6월에 시행된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2가지이고, 이번에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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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발급 방법과 IC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발급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발급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을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신청하는 것입니다.

     

    • 발급 수수료 무료
    • 휴대전화 변경 시 다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발급 필수

     

     

    IC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발급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IC 주민등록증(*)을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칩이 내장된 'IC 주민등록증'으로 발급받은 경우입니다.

     

    • 휴대전화를 IC 주민등록증에 태그 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 휴대전화를 바꾸더라도 주민센터 재방문 불필요
    • 처음 IC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시 IC칩 비용으로 5,000원 발생

     

    (*) IC 주민등록증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에 필요한 보안 사항을 전자 방식으로 저장한 집적회로 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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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주민등록증 특징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개인 정보 보호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3년마다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휴대전화의 평균 교체 주기인 2년 9개월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2.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

    -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과 연동되어, QR코드 스캔을 통해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은 매우 간편하고 효율적입니다.

     

     

     

    도난/분실 신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신분증으로서의 법적 효력을 가지므로, 사용 시 신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휴대전화의 보안을 항상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단말기 1대에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면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이나 콜센터에 신고하면 즉시 효력이 중단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콜센터 접수 : 1688-0990

    (운영시간 : 평일 9:00~18:00)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고 바로가기

    (24시간 신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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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며

    지금까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일정과 발급 방법, 도난/분실 시 신고 방법 등의 핵심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우리 생활 속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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